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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업스토리

베트남 VNG 기업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베트남의 인구는 1억 명입니다. 그중 8000만 명 이상이 잘로라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카카오톡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잘로를 만든 회사가 바로 VNG(비나게임)입니다. VNG는 콘텐츠, 페이먼트, 커머스를 아우르는 플랫폼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베트남의 유니콘 기업 VNG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VNG

VNG의 첫 시작은 게임 서비스로 시작 되었습니다. 2005년 베트남판 스워드맨 온라인인 '보 람쯔우옌 끼'로 히트를 치면서 VNG는 순식간에 100만 유저를 끌어 모았습니다. VNG는 그후로도 최초의 베트남 브랜드 MMO 게임을 포함해 여러 게임을 론칭했고, 온라인 포털과 소셜 네트워크도 만들었습니다. 

 

VNG는 게임 플랫폼인 징 플레이, 음악 서비스 징 엠피쓰리, 뉴스를 보여주는 징뉴스, 채팅을 할 수 있는 징챗, 온라인 소셜 웹 게임 플랫폼 징미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2VNG는 모바일 메신저 잘로를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20133월 잘로의 이용자가 100만 명에 도달 했습니다. 그 후 200만 명으로 증가하기 까지는 단 2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vng

 

2. VNG 잘로

잘로가 카카오톡, 라인, 왓츠앱을 이긴 비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잘로는 가볍고 단순한 메신저로 출발 했습니다. 카카오톡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무거운 프로그램이어서 스마트폰의 기본 사양이 좋아야 하고, 데이터를 많이 소모합니다. 베트남의 통신 인프라가 2010년대 초반에는 많이 열악 했다보니 잘로의 가벼움은 많은 어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잘로는 음성 메시지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베트남인들은 6개의 성조를 가진 문자를 타이핑하는 것이 쉽지 않아 음성 메시지 기능을 선호 했습니다. 이는 중국인들이 위챗을 사용할 때 타이핑보다 음성 메시지를 선호하는 것과 같습니다.

 

vng

 

마지막으로 잘로는 베트남인들이 개발한 순수 베트남 앱이라는 점을 강조 했습니다. 베트남의 유명 인사들을 섭외해 TV 광고를 찍고 소셜미디어에서 바이럴을 일으키며 팬미팅을 여는 등 사람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화제가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3. VNG 잘로페이

2017VNG는 잘로페이를 출시 하였습니다. 각종 티켓 예약과 공과금 납부, 음악, 뉴스 등 39개의 기능이 잘로의 플랫폼에 추가 되었습니다. 잘로페이는 잘로 메신저의 압도적인 이용자 수를 바탕으로 유리한 지점에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베트남의 페이먼트 시장이 하나의 플랫폼이 독점적으로 지배하는 상황은 아닙니다. 모모, 모카, 그랩페이, VN페이 등 32개의 페이먼트 서비스가 시장점유율을 놓고 격렬하게 다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번 글에서는 베트남의 유니콘 기업 VNG와 잘로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가 넘는 VNG 주식 시장에 상장 되어 투자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