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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업스토리

미국 슈퍼마켓 브랜드 크로거의 경영 전략

크로거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을까?

 

1. 크로거

미국의 슈퍼마켓 체인인 크로거는 현재 미국 35개 주에 걸쳐 2,800개의 대형 슈퍼마켓, 일부 편의점, 전문점을 가진 유통업체입니다.

크로거는 미국에서 월마트 다음으로 가장 큽니다.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년 동안 미국 슈퍼마켓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크로거는 무려 52분기 동안 시장점유율과 매출이 성장 하였습니다.

 

2. 크로거의 경영 전략은?

고객의 니즈에 집중하는 고객 중심 전략입니다.

크로거는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쇼핑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분석 결과에 맞추어 전체 마케팅 전략 및 타깃 마케팅을 실행하였습니다.

 

(1) 로열고객(우수 고객)에게 집중

로열 고객에게 크로거는 고객의 카테고리와 브랜드 구매 성향에 맞추어 개인화된 할인 쿠폰을 제공하였습니다.

 

고객들은 자주 구매하는 상품을 할인받아 사기 위해 크로거를 계속 방문하게 됩니다.

2009년부터는 개인별로 선정된 쿠폰 외에도 크로거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직접 수백 개의 쿠폰을 보고 사용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렇게 선정된 쿠폰을 디지털로 멤버십 카드에 탑재해 굳이 종이 쿠폰을 소지하지 않아도 해당 쿠폰 상품 구매 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크로거는 로열 고객들이 가장 자주 사는 카테고리와 브랜드를 그 누구보다도 저렴하게 살 수 있게 만들었고 한 번 로열 고객이 되면 지속적으로 로열티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주유 포인트 프로그램(Fuel points program)

크로거에서 쇼핑하면 크로거가 운영하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쇼핑 1달러당 1포인트의 주유 포인트를 얻고 구글이나 스타벅스 같은 브랜드 기프트 카드를 구매하면 1달러당 2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쇼핑을 하면서 구매 금액에 따라 기름값을 할인받을 수 있는 주유 포인트 프로그램은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자연스럽게 크로거가 운영하는 주유소가 크로거 고객들의 주 이용 주유소로 전환이 가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