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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서평&후기/독서 노트

광고 대행사 선정 Tip

어떤 광고든 모든 영역을 직접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비용과 진행 규모가 클수록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수 많은 광고 업체가 있습니다.

1. 대행사를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나요?

대형 광고기획사나 대행사를 이용할 때 생기는 장단점은 명확합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가치가 높은 대행사일수록 무리하게 광고 단가를 낮춰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무릎 쓰려 하지 않습니다.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해서 확실히 검증되지 않은 자재나 기법은 피합니다.

그러다보니 그만큼 안전하다는 것과 어느 정도 성과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1) 마케팅이 가능한 곳 찾기

마케팅이 가능한 곳이 기업이나 상품에 대한 미래전략까지 세워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질 수 있습니다.

몇 년 후의 홍보 전략까지 예측하고, 그에 맞춰 새롭고 혁신적인 제안을 하고, 전략을 수정하고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행사를 찾아야 합니다.

마케팅이 가능한 광고대행사를 찾아야 합니다.

(2) 마케팅 비용 정가제를 쓰는 대행사 찾기

대행사와 처음 이야기할 때 광고주가 주의해야 할 점은 광고비 예산을 오픈하지 않는 것입니다.

총 예상 광고비를 먼저 밝히면 광고기획사나 대행사는 그 가격에 맞춰서 진행하려 할 것입니다.

 

제일 어리석은 행동은 광고주가 월 집행 예산을 기획사나 대행사에 역으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월 총 광고 예산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예산 분배까지 대행사에 맡기면 광고 효과는 떨어지고, 대행사의 이익만 증가할 것입니다.

 

어쩔수 없이 광고 예산을 알려주어야 한다면 총예산의 2/3로 줄여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예산에 맞추어 제시하는 광고 상품들이 어떤지 여러 동종 업체와 비교해 봅시다.

 

(3) 광고주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대행사 찾기

새로운 광고 상품을 만들어서 제공하고, 초기에 발생하는 세팅 비용을 투자라고 생각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광고비 결제 후에 이것저것 옵션이 붙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비 결제 후 이것 저것 옵션이 붙는 대행사는 심사숙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가능하면 광고 회사를 직접 찾아가기

제대로 운영되는 곳인지, 비전이 있는 곳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대행사 측 사람을 불러서 만나야 한다면, 반드시 실무 운영진과 미팅을 잡고, 컨설팅 과정을 거친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행사에는 영업 사원이 많기 때문에 광고 시스템에 비전문적인 영업 사원에게 컨설팅을 받고 진행하는 것은 비전문적입니다.

 

(5) 컨설팅 과정에서 광고주를 얼마나 배려하고, 자세하고 전문적으로 설명해 주는지 관찰하기

질문한 사람이 이해할 때까지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지, 광고 영역이 다양하고 그 영역에 자부심을 지니고 있는지, 몇 개월 몇 년 후의 상황을 예측하고 시뮬레이션을 해줄 수 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추고 대행사를 물색해야 합니다.

직접 광고 대행사에 찾아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광고 담당자들과 메신저 등으로 쉽게 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곳을 찾아야 합니다.

광고주의 질문을 귀찮아하거나 알려주지 않으려고 하는 업체는 스스로 자신이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