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업 아이템이 갖춰야 할 요소
(1) 명확한 고객 가치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줄이거나 해소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해야만 당신의 비즈니스는 시장에서 받아들여지고 작동할 것입니다.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2) 적절한 규모의 시장
스타트업이 자리를 잡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시장이 필요합니다.
창업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자가 최소 1조 원 이상 되는 시장 규모를 선호합니다.
그래야만 시장 점유율이 낮더라도 어느 정도 의미 있는 매출을 낼 수 있습니다.
한편 시장 규모가 다소 작더라도 그 시장에서 독점하거나 시장 점유율 1위를 할 수 있다면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혁신
혁신은 기능, 가격, 디자인, 유통 과정, UX, 시간과 자원의 효율화 등 모든 면에서 가능합니다.
(4) 실행 가능성
창업자의 역량과 법적.제도적 제약의 두 가지 관점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이 아무리 좋아도 창업자가 그것을 실행할 역량이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입니다.
2.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 유의할 점
(1) 누구나 좋다고 하는 아이템에 현혹되면 안 된다.
대기업이나 대형 IT 업체도 진입할 수 있어서 작은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템은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당신에게 차별화된 기술력이 있고 경쟁자의 참여가 쉽지 않으며 남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아이템을 말합니다.
(2) 사업 아이템에도 수명이 있고 타이밍이 중요하다.
고객의 니즈는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어떤 사업도 영원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3) 유행성이 지나치게 높은 아이템은 조심해야 한다.
2013년 빙수 전문점, 2014년 벌집아이스크림, 2015년 스몰비어, 2016년 저가 주스 전문점 등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지금은 그 명맥만 유지하고 있습니다.
(4) 국내 시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아이템은 위험하다.
해외에서 잘된다고 해도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나 정서를 반영하지 못하면 국내에서 제대로 자리 잡고 성장하기가 힘듭니다.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특정 언어나 문화 등 현지 사용자에게 맞도록 현지화, 지역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현재의 직장과 직업이 중요하다.
현재 하고 있는 일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찾고 해결해야 창업을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평가는 먼 사람에게 받을수록 좋다.
지인의 지인 정도 되는, 얼굴은 오가며 봐서 알지만 잘 모르는 사람에게 물어봅시다.
10문항 내외의 설문 조사지를 만들어서 최소 100명의 예비 고객에게 물어보고 시장성을 평가해 본다면 정말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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