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19년 10월 31일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했습니다.
도로와 철도가 획기적으로 발달하면 부동산 시장 또한 엄청난 변화가 다가오게 됩니다.
1.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GTX-A노선은 2023년, 신안산선은 2024년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하고, GTX-B.C노선은 조기 착공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한편 서부권 급행철도 신규노선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김포 한강신도시-인천 검단신도시-계양신도시, 대장신도시 등이 검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동북권 광역교통 구상
서울 도심을 30분 이내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조속 구축(GTX-B.C)
남북방향 철도망 보완으로 한강 이남지역 접근성 제고(7.8호선 연장 등)
구리.남양주축 철도서비스 확대를 위한 철도 확충 검토
간선도로 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외곽순환 복층화 검토(판교~퇴계원) 및 제2순환 조속 완공
연계교통 강화를 위해 S-BRT 신설(왕숙) 및 환승센터 구축(덕정.별내역 등)
3. 동남권 광역교통 구상
외곽지역을 빠르게 연결하는 급행간선망 구축(GTX-A, 인덕원~동탄 등)
신도시 개발등 생활권 확대에 맞춰 도시철도 연장(3.5호선 하남 연장 등)
간선도로 확충으로 경부고속도로 등의 교통량 분산(구리-세종, 오산-용인 등)
GTX 수혜권 확대를 위해 신시가지를 트램(동탄, 성남), BRT로 연결
4. 서남권 광역교통 구상
도심방향 광역급행망 확충(GTX-B.C, 신안산선)
생활권 확대에 맞추어 도시철도 연장(인천 1호선 송도연장, 7호선 청라 연장 등)
급행철도 확대(월곶~판교, 경부선급행화 등) 및 동서방향 전철도 확충 검토(제2경인선, 인천2호선 연장 등)
간선도로 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외곽순환복층화 검토(서창~김포) 및 제2순환 조속완공
신도시 접근성 및 환승편의 제고를 위한 S-BRT 신설(부천대장 등) 및 환승센터 구축(부천종합운동장역 등)
5. 서북권 광역교통 구상
주요거점 이동시간 단축을 위한 광역급행철도 조속 완공(GTX-A)
철도망 확충(고양선, 인천1호선 검단 연장, 김포한강선 등)
남북방향 이동편의성 증대를 위한 서비스 확대(대곡-소사선 일산 운행, 인천2호선 일산 연장)
제2순환 조속 완공(김포~파주~양주), 제1.2순환망 연결(서울~문산 등)
GTX역 등 주요 환승거점에 환승센터 구축(킨텍스역, 김포공항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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