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샤넬백 대신 그림을 산다'는 조금은 색다른 투자 수단인 '미술품 투자'를 다루고 있다.
하지만 '아트테크'도 다른 투자 수단과 마찬가지로 리스크가 존재 한다.
‘미술품 투자’, ‘아트테크’를 함에 있어서 가장 큰 리스크는 ‘위작’을 피해가는 것이다.
‘미술 작품’에 투자 하는 것이 부동산이나 주식 등 여타 다른 투자 분야의 수익률을 장기적으로 볼 때 상회하지만 ‘가짜’ 미술품을 사는 리스크는 크리티컬 하다.
1. 국내의 미술품 감정
- 한국은 감정위원의 명단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
- 감정을 담당한 감정가도 익명에 부쳐진다.
- 진위 여부만을 통보할 뿐, 위작이라 하더라도 어떤 사유로 해당 작품이 위작인지 명시하지 않는다.
- 한국의 양대 경매회사인 서울옥션과 케이옥션은 자체 전문 감정가를 두고 있다. 위작임이 밝혀진 작품에 대해서는 낙찰자에게 낙찰대금의 환불을 약속하고 있다.
2. 외국의 미술품 감정
- 프랑스의 경우 500여 년의 감정 역사를 자랑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감정기관이 30여 개에 이른다.
- 감정을 의뢰할 경우 해당 감정을 누가 담당했는지 감정위원을 공개할 뿐만 아니라 진품이라고 감정한 예술품이 위조품으로 밝혀질 경우 해당 감정위원이 그 책임을 진다.
- 세계 양대 경매회사인 소더비와 크리스티는 위탁 물품에 대해 엄청난 검증을 거친다. 내부에 전문 감정가를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감정가가 감정했는지도 공개한다.
3. 미술품 위작 시비를 피하는 방법
- 카탈로그 레조네(catalogue raisonne)를 만드는 것이다.
카탈로그 레조네는 작가의 전작을 담고 있다. 재료나 기법, 제작 시기 등 기본 정보에 더하여 소장 기록, 전시 이력, 제작 당시의 개인사 등을 집대성한 ‘분석적 작품 총서’라고 할 수 있다.
카탈로그 레조네가 있다면 작가의 작품을 위조하기 어렵다.
- 고가의 그림이라면 유서 깊은 화랑이나 경매를 통해서만 구매하자.
이렇게 구입한 경우에는 위작으로 밝혀졌을 경우 환불 규정을 두고 있고, 매매계약서를 작성할 때 위작에 대한 보상이 그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적어도 원금은 회수할 수 있다.
- 한 번도 거래한 적 없는 중소형 갤러리를 통해 구매할 때는 보증서를 좀 더 철저하게 받자.
전시는 되었던 작품인지, 전시 도록에도 실려 있는지, 전시 도록을 구해줄 수는 없는지, 전 소장자는 누구인지, 어떠한 경로로 그 작품을 소장하게 되었는지 등 꼼꼼하게 물어보고 그것을 토대로 믿을 만한 감정기관에 감정을 의뢰하여 감정서를 받자.
출처 : 나는 샤넬백 대신 그림을 산다 - 중앙북스, 윤보형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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