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에스프레소 머신 가격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 혹은 커피에 막 입문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바로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도대체 에스프레소 머신 종류가 많고 다양한데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1. 에스프레소 머신

일반적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분하는 기준은 수동과 반자동 그리고 자동입니다. 가격대, 그룹의 수, 보일러 방식, 추출 자동 방식, 그라인더 일체 유무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에스프레스 머신의 경우 추출을 사람이 온전하게 제어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로 수동, 반자동, 자동으로 나뉘느 것입니다.

 

수동은 추출 시작과 종료를 바리스타가 결정한다는 점에서 가장 이상적인 추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에스프레소 머신을 잘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자동은 수동과 자동 기능을 모두 갖춘 것으로서 시중에 판매하는 대부분의 머신이 반자동입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사전에 사용하는 원두의 양과 물의 양으로 추출 시간을 세팅하면 도징한 원두의 양이 같다는 전제에서 추출이 되는 머신이 바로 반자동입니다. 추출 버튼을 1번 누르면 추출이 시작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멈춥니다.

 

자동은 추출 버튼을 누르면 원두를 분쇄하고 담는 도징과 추출이 한꺼번에 이루어집니다. 일정한 커피 맛을 원하거나 커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에게 적당한 머신입니다. 보통 대형 프랜차이즈에서 도입하는 머신이 바로 자동입니다.

 

그렇다면 에스프레소 머신의 가격은 어느 정도일까요?

 

2. 에스프레소 머신 가격

보통 엔트리부터 프리미엄, 하이엔드까지 다양합니다. 2그룹 기준으로 엔트리는 500~800만 원, 프리미엄은 800~1200만 원, 하이엔드는 1500~3000만 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는 워낙 비싼 머신이 많아서 가격대가 폭넓은 편입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에스프레소는 고온과 고압으로 단시간에 추출하는 커피 원액입니다. 연속 추출 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려면 물을 끓이는 보일러의 온도가 중요합니다. 추출과 온수, 스팀을 각각 담당하는 보일러가 있는 머신을 독립 보일러 방식이라고 하고, 하나의 보일러로 추출과 온수, 스팀을 모두 해결한다면 일체형 보일러 방식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룹은 커피 추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룹이 몇 개냐에 따라서 1그룹, 2그룹, 3그룹, 4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페에서는 2그룹을 많이 사용합니다. (커피밥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