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서평&후기/독서 노트

스포츠 마케터 되는법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요즘 스포츠의 인기가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높은 편입니다.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직업으로 스포츠 마케터를 선호하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이번 글에서는 스포츠 마케터 되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스포츠 마케터 되는법

스포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 지식과 경험을 쌓아 두어야 합니다. 굳이 대학 전공과목을 추천한다면 경영이나 마케팅을 공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스포츠마케팅 업무에서 요구하는 기본 지식을 사전에 학습하면 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포츠 마케터

 

현역 스포츠마케터 중에서는 대학에서 체육이나 골프를 전공한 사람이 많습니다. 스포츠를 잘 알고 영업력이 있어서 스포츠 관련 전공자들에게는 도전할 만한 직업입니다. 하지만 스포츠마케터라고 해서 스포츠가 메인은 아닙니다. 스포츠는 어디까지나 마케팅 수단일 뿐입니다. 마케팅을 제대로 이해해야 스포츠라는 유무형의 상품을 효과적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포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요?

 

2. 스포츠 마케터 - 능력

스포츠마케터에게 필요한 업무 능력은 글쓰기와 외국어가 대표적입니다. 때로는 대학 전공보다 이 두가지 영역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터 전체 업무에서 글쓰기는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람을 만나는 일을 제외하면 대부분 글 쓰는 일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기업에 보낼 제안서를 비롯해 언론사 배포용 보도자료, 각종 보고서.소개서, 대회.이벤트 시나리오 등 글쓰기 업무가 의외로 많습니다. 글쓰기가 서툰 사람은 스포츠마케터로서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스포츠 마케터

 

스포츠마케터로써 일할 준비가 되었다면 현장으로 나가서 직접 몸으로 부딪혀야 합니다. 스포츠마케터 일자리는 의외로 많습니다. 스포츠의류 유통 회사, 스포츠용품 유통 회사, 스포츠 종목별 단체, 프로 스포츠 구단, 스포츠 에이전시 등이 주요 대상입니다.

 

 

골프채와 골프공 등을 유통하는 회사에서는 선수들을 대대적으로 후원.관리하기 때문에 스포츠마케팅팀이 별도로 운영됩니다. 스포츠나 골프 관련 업종이 아니라도 스포츠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회사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극소수지만 대기업이나 금융사에서도 스포츠마케터를 채용합니다.

 

같은 스포츠마케터라도 회사마다 업무 특성이나 방향은 다릅니다.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을 목표로 취업한다면 선수 매니지먼트와 스포츠대회를 대행하는 스포츠에이전시를 추천합니다. 갤럭시아sm, 리앤에스스포츠, 세마스포츠마케팅, 스포츠인텔리전스그룹, 스포티즌, 올댓스포츠 등이 그러한 에이전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