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블록체인

디파이 코인 유니스왑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코인 투자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입니다. p2e다 디파이다 메타버스니 정말 트렌드가 쉴새 없이 바뀌어 정신이 없습니다. 하지만 트렌드를 선도하지는 못하더라도 뒤늦게라도 쫓아가서 돈을 벌고 싶은 1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파이 코인 중 하나인 유니스왑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유니스왑

유니스왑은 중개자 없이 p2p(개인 간 거래)로 거래하는 탈중앙화 거래소입니다. 가장자산 거래소는 보통 거래소와 탈중앙화 거래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적인 거래소는 기업이 거래 중개 플랫폼으로서 기능하는 빗썸이나 업비트, 코인원 같은 거래소를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거래소는 운영 주체가 분명하고, 거래소 이용자들이 관리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하다가 불편한 점이 생기면 금방 피드백을 주고 받을수도 있습니다.

 

유니스왑

 

한편 탈중앙화 거래소는 특정 기업이 중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블록체인상 스마트 콘트랙트를 기반으로 거래됩니다. 따라서 수요가 있고 공급이 있으면 스마트 콘트랙트에 의해 계약이 자동적으로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운영 주체가 따로 없고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거래해 주는 것입니다.

 

 

유니스왑의 토큰인 유니(uni)는 유니스왑 내에서 쓰이는 토큰입니다. 유니스왑에서 토큰을 판매하려는 판매자는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의미에서 유동성 공급자로 불립니다. 유동성 공급자에게는 유니 토큰이 일종의 보상으로서 지급됩니다.

 

유니스왑은 특정 운영 주체가 없는 탈중앙화 거래소이기 때문에 참여자들의 투표로 운영 사항을 결정합니다. 유니 토큰은 투표에 참여하기 위한 거버넌스(지배구조) 토큰으로도 쓰입니다. 유니스왑은 대표적인 탈중앙화 거래소이기 때문에 유니스왑이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지는 상징성은 상당한 편입니다. 유니스왑은 현재 시가총액 17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 디파이 거래소

디파이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파이는 금융거래를 중개하면서 금융기관은 없습니다. 계약 조건이 담긴 소프트웨어만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대출을 받고 예금을 합니다. 대출이자와 예금이자의 차이를 브로커가 먹습니다. 디파이에는 프로그램만 있고 중간에 끼는 금융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디파이 거래소는 시중 은행에 비해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암호화폐 지갑만 있으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 몫의 수익이 디파이 참여자에게 돌아옵니다. 유니스왑의 경우에는 유동성 공급자에게 수수료를 주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이나 다른 토큰을 예치하고 이자를 받는 것과 같습니다!

 

디파이

 

하지만 디파이 거래소에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보안 문제나 예치한 코인 가격의 하락 등 손실 요인이 있습니다. 초기 참여자에게 커다란 보상을 줄수도 있지만 큰 손실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디파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코인으로는 유니스왑(UNI), 체인링크(LINK), 아베(AAVE), 메이커다오(DAI) 등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파이 관련 코인 중 대표적인 코인인 유니스왑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