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블록체인

블록체인 분산앱 Dapp

분산앱(DApps)은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관리하고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즉 블록체인 상에서 최종 사용자와 데이터 시스템 간의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이다.

 

 

1. 분산앱의 속성

 

(1) 분산앱은 공개소프트웨어 기반이다.

 

블록체인은 탈중앙화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개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의 코드를 개발하고 상호 코멘트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개선, 발전 시킨다.

 

모든 소스코드를 제3자가 볼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수정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시스템 형상을 사전에 그리거나 기획하는 엔지니어가 없다.

 

비트코인도 사토시가 제안한 이후 공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진화되어 왔다.

 

 

(2) 블록체인 기반이므로 탈중앙화된 것으로 모든 거래나 행위가 블록체인 기반위에서 기록되어진다.

 

분산앱은 비트코인처럼 누구나가 모든 개별 행위의 기록을 볼 수 있는 공개형 블록체인 또는 사전허가를 얻은 자만이 거래의 기록을 볼 수 있는 폐쇄형 블록체인 형태일 수 있다.

 

 

(3) 분산앱은 인센티브 시스템에 의해 작동된다.

 

비트코인의 경우 채굴을 하는 경우 그 댓가로 비트코인이 주어진다.

반드시 비트코인 채굴이 아니더라도 분산앱의 적용이나 운용에 기여한 자들은 인센티브 시스템에 의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2. 분산앱의 주요 유형

 

(1) 금전문제와 직접 연관된 분산앱으로 비트코인을 예로 들 수 있다.

 

 

(2) 금전외의 문제도 포함되어 있는 예로 자동차 사고 보험의 사례를 들 수 있다.

 

영국의 Tractable이란 회사는 수천장의 사고이미지 데이터와 자동차의 차대번호를 연결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훈련시켜서 수 초내에 손해사정이 이루어지게 한다.

 

이러한 자동적인 손해 책임부분과 손해액 사정을 바탕으로 사고 기록을 블록체인 바탕으로 업데이트하는 경우 굳이 어느 특정한 자동차 보험회사에 가입할 필요가 없이 탈중앙화된 여러 개의 보험회사가 소속된 블록체인 집단 풀에서 사고 비용의 자동 처리가 가능해진다.

 

일반 이용자는 블록체인 보험집단풀에 보험료를 내고, 인공지능이 사고에 관한 심사 판정을 하고 자동 지불이 이루어지는 분산앱을 이용할 수 있다.

 

 

(3) 자동투표 분산앱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각 주주별로 하나의 노드를 구성하여 특별한 결정사항을 노드별로 자동적으로 투표를 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이사회 자체가 불필요해지는 구조가 될 수 있다.

 

휴대폰을 이용한 국회의원 전자투표 등을 상정할 수도 있다.

각 노드를 점유한 개인이 분산원장 형태로 한명의 후보자를 선택하여 중앙 서버에 전송하면 된다.

 

 

 

3. 분산앱의 효용

 

(1) 콘텐츠 기여자에게 토큰을 발행하여 부여하고 광고를 유치하여 광고사업자에게 컨텐츠 제공자의 토큰을 사게 한다.

 

이 경우 콘텐츠 기여자는 데이터의 진실성이 보장되고 정보 이용자는 무조건적 데이터 접근권을 보장받게 된다.

또한 토큰으로 보상받아 현금화할 수 있어서 데이터의 품질도 높아진다.

 

 

(2) 국제 간 금융이나 송금 등의 재무 처리분야

 

스마트 계약 기능으로 기존의 중개업자가 담당하던 역할을 대체하고, 범국가적인 금융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국제 송금 이외의 업무로 확장이 가능하다.

 

 

 

출처 : 블록체인 마스터 - 이상진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