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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서평&후기/투자노트

피터 린치가 좋아하는 주식과 싫어하는 주식은?

월스트리트 사상 최고의 펀드매니저로 불리는 '피터 린치'

 

그가 좋아하는 주식과 싫어하는 주식의 속성은 무엇일까?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1. 피터 린치가 좋아하는 주식은?

 

(1) 회사 이름이 하찮게 들리거나 우습게 들리는 기업

 

좋은 주식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어야 한다.

 

회사 상호가 따분한 것일수록 좋다.

 

이런 주식들은 대부분 분석가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어 숨겨진 진주가 되는 경우가 많다.

 

 

 

(2) 하찮아 보이고 따분한 사업을 하는 기업

 

따분한 사업이란 고철의 재처리나 병마개 제조와 같은 사업을 예로 들 수 있다.

 

따분한 사업을 하면서도 매출 기반이 단단하며 재무구조도 좋은 기업이라면 주식 시장에서 저평가된 상태로 있는 경우가 많다.

 

 

 

(3) 혐오감을 일으키는 성질의 사업을 하는 기업

 

쓰레기 재처리나 장례, 오물 수거, 세차, 청소 등 누가 들어도 인상을 찌푸질 만한 일을 한다.

 

이런 회사들은 기관투자가의 관심을 받기 어렵고, 경쟁사가 생길 가능성도 매우 낮다.

 

 

(4) 해당 기업이 모기업으로부터 분리 독립된 자회사다.

 

모기업은 사업부서를 분리 독립시키면서 자회사들이 곤경에 빠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따라서 분리 독립된 자회사들은 건실한 재무구조를 갖추고 독립된 사업체로 성공하기 위한 준비가 잘된 경우가 많다.

 

 

 

(5) 기관들이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서 증권분석가들도 취급하지 않는다.

 

기업 내용은 좋은데 기관투자가들이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은 종목, 거기다 해당 기업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가 없다면, 그 회사의 주식은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6) 성장이 전혀 없는 업종

 

성장이 거의 없으면서 안정된 영업 기반을 가진 기업들은 오래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장하지 않는 산업에는 새롭게 진입하려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에 경쟁에서 한 발짝 옆으로 비켜서 있을 수 있다.

 

 

 

(7) 남들이 거들떠보지 않는 틈새에 있다.

 

틈새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기업은 독점기업과 같은 이윤을 누릴 수 있다.

 

 

 

(8) 사람들이 꾸준히 사는 물건을 파는 기업

 

음료, 약품, 생활용품 등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늘 사용해야 하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좋다.

 

일시적인 유행을 따라가는 기업은 위험하다.

 

 

 

(9) 테크놀로지를 이용하는 기업

 

완성품 산업이라고 불리는 전방산업보다는 부품을 제공하는 후방산업을 말한다.

 

완성품을 이용하는 기술을 가진 기업도 여기에 포함된다.

 

완성품이 경쟁에 휘말려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부품은 상대적으로 충격이 작다.

 

 

(10) 내부자들이 자사 주식을 사는 기업

 

회사의 내부자들이 자사 주식을 매수한다면, 해당 기업은 최악의 경우에도 최소한 6개월 내에는 망하지 않는다고 확신해도 좋다.

 

 

 

(11) 회사에서 자사 주식을 사들이는 경우

 

어떤 회사가 스스로의 장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주주들과 마찬가지로 자사 주식을 매수할 것이다.

 

회사의 유통 주식수가 줄어들면 결국 주당순이익에 영향을 준다.

 

 

 

 

2. 피터 린치가 싫어하는 주식

 

(1) 가장 관심이 집중된 산업의 가장 화제가 된 회사

 

최근 시장에서 가장 각광받는 회사는 가장 나쁜 주식에 속한다.

 

PER30~40배에서 심지어 50~100배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이런 유형은 오직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해서만 주가가 형성되므로 바닥을 모르고 추락할 수 있다.

 

 

 

(2) 2OOO

 

2, 내지는 차세대로 지칭되는 기업은 현실에서 거의 실현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3) 사업다악화를 하는 기업

 

보유한 현금을 합병의 실익이 없는 회사를 매입하는 데 다 써서, 부채만 남은 기업은 기업가치를 훼손시키는 기업이다.

 

 

 

(4) 누군가 다가와서 알려주는 기업

 

누군가가 내게 다가와서 속삭이는 주식은 조심해야 한다.

 

 

 

(5) 단일 고객에 매출의 대부분이 좌우되는 기업

 

자사의 매출처가 단일 고객에 한정되는 경우 위험하다.

 

수요처 역할을 하는 기업이 위험에 처할 경우, 덩달아서 위험에 빠질 수 있다.

 

 

 

(6) 이름이 멋진 기업

 

이름이 멋진 회사는 애널리스트들의 표적이 되기 쉽고, 주가도 기업의 가치 이상으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런 기업들은 실제로 가치는 별로 없으면서 시장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름을 바꾸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