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보험

순수보장형 만기환급형 차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보험을 가입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많이 듣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이라는 용어입니다. 차이점이 무엇인지 하나 하나 알아 볼까요?

 

 

만기환급형은 이름 그대로 만기에 환급, 그러니까 보험의 보장기간이 끝나면 그동안 낸 금액 대부분을 돌려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보험 상품을 20년 납 80세 만기로 가입했다면, 80세 보험 만기가 되었을 때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를 대부분 돌려 줍니다.

 

순수보장형은 만기환급형과 반대입니다. 납입한 보험료가 순수하게 보장에만 쓰입니다. 보험료의 일부를 저축용 자금으로 모으는 것이 아니라 진단비, 치료비, 수술비, 입원비 등의 보장에만 쓰입니다. 저축용 자금이 따로 없기 때문에 만기에 받는 돈도 없습니다. 대신에 만기환급형보다 순수보장형의 보험료가 더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월 보험료 차이는 나중에 만기 시점이 되면 가입자에게 돌려 줍니다. 그런데 수수료가 차감된다는 점을 간과하면 안됩니다. 이 차액금의 일부는 납입과 동시에 보험회사 사업비로 일부가 즉시 빠져나가고, 그 사업비를 뺀 나머지 금액만 쌓여서 운용됩니다.

 

그렇다면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어떤 옵션에 가입하는 것이 더 좋을까요?

 

 

먼저 보험을 가입하고 나서 20년 동안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끝까지 완납하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통계를 살펴 봐도 2년 동안 보험 유지율이 주요 보험사 기준으로 대략 70%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30%2년도 보험 유지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20년은 어떨까요?

 

 

수많은 보험가입자가 20년 만기까지 보험료를 완납하지 못하고 중도에 보험을 해지하고, 그 결과 보장도 잃어버리고 보험료도 손해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기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형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한편 만기환급형은 환급금을 돌려받는 만기라는 시점이 몇십 년 뒤입니다. 그래서 화폐가치 하락에 크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기환급형 보험에 가입하지 말고, 순수보장형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료가 비싸면 보험을 끝까지 유지할 확률이 매우 낮고, 후에 받게 될 만기환급금의 가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적습니다. 만기환급형을 선택함으로써 올라가는 보험료의 차액은 보험회사에게 맡길 필요 없이 우리가 직접 운용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