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미국 주식] 쇼피파이, Shopify 소개 분석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작년부터 주식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투자자 중에서는 한국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쇼피파이, Shopify라고 하는 기업을 자세히 탐구해 보려고 합니다. 쇼피파이란 어떤 기업인지?부터 비즈니스 모델과 투자 전망까지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쇼피파이

쇼피파이는 2006년 트비아스 뤼케가 설립 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이커머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쇼피파이는 캐나다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되었고, 2020년 말 기준 총고객 수 17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고객이 전문 지식이 없어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관적인 운영 방식으로 타 쇼핑몰과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구독 경제모델을 표방하며 특정 구독료를 지불하면 도메인 등록, 주문, 배송, 결제 관리, 마케팅까지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해줍니다. 그렇다면 쇼피파이의 수익 모델은 무엇 일까요?

 

2. 쇼피파이 비즈니스 모델

쇼피파이의 매출 중 31%를 차지하는 구독 매출과 69%를 차지하는 부가 서비스 매출로 나뉩니다. 자신의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은 판매자는 모두 월정액 구독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판매자는 서비스 버전에 따라서 월 29달러, 79달러, 299달러의 비용을 지불하게 되고 대기업 대상의 프리미엄 서비스인 쇼피파이 플러스 이용자느 월 2,000달러 이상을 지불해야 합니다.

 

쇼피파이의 부가 서비스는 결제 서비스와 거래 수수료, 물류와 배송 서비스, 단기대출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 결제 서비스로 나뉩니다.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제3사를 이용할 경우 판매자는 거래대금의 일부를 거래 수수료로 쇼피파이에 지불해야 합니다.

 

쇼피파이

 

단기대출 서비스는 구매자의 구매대금이 입금되기 전에 판매자의 매출 채권을 쇼피파이가 현금으로 선매입하는 서비스입니다. 오프라인 매장 결제 서비스는 구매자의 오프라인 매장에 쇼피파이의 포스를 제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판매자가 재고 관리, 거래 내역 등의 데이터 관리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가능하게 합니다.

 

쇼피파이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미국이 66.7%로 가장 큽니다. 미국의 이커머스 업체 하면 아마존만 떠올렸는데 쇼피파이도 상당히 저력이 있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쇼피파이의 투자 전망은 어떨까요?

 

3. 쇼피파이 투자 전망

쇼피파이는 2020년 미국 이커머스 소매 판매 매출 기준 39%를 차지한 아마존의 뒤를 이어 8.6%의 시장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고 3위 월마트(5.8%)와도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파트너십을 통해 아마존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도 판매 채널이 노출되는 방향으로 고객들의 니즈를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한편 쇼피파이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가 전체 매출의 약 84%를 차지합니다. 이는 아직 확장되지 않은 언어 서비스와 지역에 따라 상이한 판매자 솔루션 서비스 때문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 서비스 지원과 지역별 결제 서비스가 쇼피파이 플랫폼에 지원됨에 따라 쇼피파이의 해외 매출 증가가 예상 됩니다.

 

쇼피파이

 

쇼피파이는 2020년에 전년 대비 85.6% 매출 증가를 누렸습니다. 또한 2020년엔 당기순이익을 무려 31,950억 달러나 나타냈습니다. 2020년 매출총이익률은 51.3%2017년부터 꾸준하게 50%가 넘는 안정적인 매출총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커머스를 이끌어나가는 쇼피파이, shopify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저도 이번에 공부를 하면서 이커머스 회사에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