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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stp 전략

마케팅에도 관심이 많은 저라서 관련 서적을 많이 읽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마케팅의 전략과 실전사례라는 책을 읽었는데 유용한 정보가 많아서 관련 지식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팅 전략 중 STP 전략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시장 분석(Market Analysis)

 

먼저 시장 기회를 발견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새로운 가치 시스템에서 시장 기회를 발견하는 방법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종이책이 주도하는 지식 정보 시장이 e-book이라는 새로운 발명품의 등장으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e-book은 종이책과는 다른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었습니다.

 

 

- 기존에는 제공되거나 충족되지 못했던 새로운 소비자 니즈를 발굴한다.

 

갤럭시 폴드의 사례가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는 접는 디스플레이라는 폼팩터 혁신을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와 휴대성의 동시 만족이라는 새로운 소비자 니즈를 발굴 했습니다.

 

 

- 새롭게 발굴하거나 창조한 시장의 규모를 예상하여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직방은 오프라인 부동산 중개 시장의 규모가 크고 온라인으로 빠르게 전환될 것이 예상되므로 성장 잠재력이 큽니다.

 

 

2. STP 전략

 

시장 분석이 완료된 후 STP 전략을 수립합니다.

 

STP는 시장세분화, 표적 시장 선정, 포지셔닝을 의미 합니다.

 

전체 시장을 세부 시장으로 나누고,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표적 시장을 정하고, 시장과 소비자에게 어떻게 자리매김할지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1)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는 비슷한 선호와 취향을 가진 소비자를 묶어 동질적 특성을 갖는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으로 나이, 성별, 직업, 교육 수준, 수입 등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활용됩니다.

 

 

최근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심리적 변수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가치관, 개성,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유사한 특성을 갖는 소비자로 그루핑하는 것입니다.

 

 

 

(2) 표적 시장 선정

 

표적 시장은 규모와 성장률, 시장구조의 매력도, 기업의 목표와 자원에 따라 세분화 시장을 평가하여 선정합니다.

 

전체 시장을 세분화한 하위 시장 가운데서 규모가 되고 성장률이 높으며 매력적인 시장구조를 가진 시장을 파악하고, 이중에서 자사의 목표와 자원에 맞는 시장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세분화 시장의 규모가 아무리 크고 높은 성장이 예상되더라도 기업의 목표와 가용 자원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장을 선정해야 합니다.

 

(3)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기업이 원하는 대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인식시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바람직한 위치에 자리 잡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특히 소비자 경험 중심 포지셔닝이 중요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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