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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서평&후기/독서 노트

마케팅때문에 고민입니다 독서 노트

페이스북에서 수 십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페이지를 운영하고, 현직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는 업체의 대표님이 쓰신 책

 

'마케팅때문에 고민입니다'는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해야 잠재 고객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마케팅 초보가 읽어도 될 정도로 어렵지 않은 책이었지만 오래 오래 기억할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기에 따로 정리해 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팅때문에 고민입니다'에서 정리한 내용을 포스팅 해보고자 한다.

 

 

 

 -어떻게 하면 잘 터지는 게시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

 

잘 터지는 게시물을 분석하고 따라 하라!’

 

가장 핫한 게시물을 분석해서 그들이 쓰는 말투, 소재 등을 나의 페이지에 최대한 반영하자.

높은 조회수를 목표로 SNS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더 많은 SNS 플랫폼을 활용하고, 거기서 인기 있는 게시물들을 수시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팁

 

1. 단 한 사람에게 이야기해 주듯이 글을 써보자

 

내가 왜 이런 상품을 만들게 되었는지에 대해 그 대상 한 명에게만 조곤조곤 설명하듯이 글을 쓰면 술술 풀린다.

 

2. 한 번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 하지 말자

 

그때그때 떠오르는 일부분에 대해서만 짧게 글을 써도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콘텐츠 소재를 미리 나눠놓고, 스케줄을 잡아 게시물을 꾸준히 올리는 방법이다.

 

 

3. 카드뉴스 제작지원 사이트를 이용해 보자.

 

온라인상에서 게시글을 작성할 때 부득이하게 이미지 제작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 부분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비용도 월 1~2만 원 수준으로 저렴한 이런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좋다.

- 타일(tyle.io), 망고 보드 등

퀄리티도 괜찮고, 저작권 문제도 없어서 개인이 사용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이다.

 

 

 

- 마케팅에서 이기고 싶다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사업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다른 경쟁업체들을 이기고 싶다면, 일단 측정부터 시작하자.

 

내가 마케팅에 들인 투자가 얼마인지 기록하고, 그에 따른 결과는 어느 정도인지 꾸준히 체크해야 한다.

 

측정이 안 되면, 관리가 안 되고, 관리가 안 되면 개선이 안 된다.

 

오늘은 광고비가 얼마나 나갔고, 그에 따라서 문의는 어느 정도 왔고, 문의 대비 실제 고객으로 전환된 건 어느 정도이며, 매출 총액은 어땠는지, 구매전환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로스로 잡힌 분들은 어떤 이유로 주로 이탈했는지도 다 체크해야 한다.

 

각 마케팅 채널 별로 투입되는 금액과 그에 따른 각각의 매출 연관관계들을 계속해서 측정하다 보면, 나의 사업에 가장 잘 맞는 마케팅 채널을 찾을 수 있게 된다.

 

한 병원은 내부적으로 병원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그날 발생한 매출에서 재방문 환자와 신규환자를 구분하고, 신규환자들의 내원경로까지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예를 들어 신규환자가 인터넷을 보고 왔다고 하면 어떤 포털에서 어떤 단어로 저희 병원을 검색하셨나요?’ 하는 질문까지도 한다고 한다.

 

이런 것을 디테일하게 체크할 줄 알 때 비로소 매출을 올리기 위한 답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