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이야기/치과 공부

2019 샤인학술대회 필기 및 정리

1. 1교시 치주


- 진료 기구 기본 세트에 큐렛(11/12,13/14), probe 포함시키자

- bop로 염증의 유무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진으로도 치은의 색조를 통해 꼭 프루빙을 안하더라도 치석이 안에 있을 것이다라는 판단을 어느정도 내릴 수 있음(꼼꼼하게 치은을 보자)

- 큐렛 샤프닝 할때 핸들이 아니라 lower shank가 11시 방향이 되도록 한다.



2. 2교시 접착


- 다이아스테마 repainr시 oxygen inhihibion layer가 반드시 필요한 것 아니다. 따라서, 큰 문제 없다면 겉부분 제거하고 구레진에 새로운 레진을 수복해도 문제 없다.

- porcelain에 silane primer를 도포하면 표면이 소수성으로 변해서 레진과 잘 붙는다.

- universal bond에 포함된 silane은 porcelain prim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 zirconia에 zr primer를 도포하기 전에 인산으로 에칭하면 안된다!

- pfm repair 시에 silane을 먼저 porcelain 부분에 바르고 그 다음에 zr-primer를 metal 부분에 바른다. 


- PFM repair protocol

(1) 도재 표면에 최대한 bevel 형성

(2) 노출된 금속과 도재 표면에 sandblast or 다이아몬드 버 사용

(3) 불산으로 포셀린 에칭한다.(9% 90초, 4% 5분)

(4) 깨끗이 수세

(5) 도재 표면에 silane을 도포 후 건조한다. 이때 가급적이면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한다.

(6) 금속 표면에 zr-primer를 도포 후 건조한다.

(7) 도재와 금속 표면 모두 bonding resin을 도포 후 광조사 한다.


(6), (7)은 universal adhesive로 대체 가능하다. 




4.4교시 엔도


- dentin shelf를 제거하고 근관장 잰다. 안그러면 파일이 구부러져서 실제보다 근관장이 길게 측정됨

- 하악 대구치 마취할때 블락마취 안하더라도 협측은 부착치은의 치간유두 쪽, 설측은 이개부쪽 부착치은에 마취한다. 

- 근관 충전 시기 정할때 타진이나 혀로 밀었을때 느낌은 무시한다. 밥을 먹는데 지장이 없을때 충전(최원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