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중국 보험주 평안보험 투자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국 주식 투자 중 눈여겨 볼만한 산업인 보험 산업 투자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보험 침투율은 명목 GDP에서 총 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을 말합니다. 보험 침투율이 낮으면 낮을수록 아직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인구가 많다는 뜻입니다.

 

 

중국의 보험 침투율은 선진국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이고 전 세계 평균에 대비해서도 많이 낮은 수준입니다. 이는 여전히 많은 수요가 남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 우리나라 보험 회사의 성장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중국 보험 업종의 시장 점유율을 보면 생명보험은 1위 중국인수보험, 2위 중국평안보험, 3위 중국태평양보험 순이고, 상위 5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52.6%입니다. 손해보험은 1위 중국인민보험, 2위 중국평안보험, 3위 중국태평양보험 순이고, 상위 5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70%가 넘습니다.

 

 

각각의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국인수보험은 생명보험에 집중된 기업으로 금리 상승의 가장 수혜를 많이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인민보험은 손해보험에 집중된 기업으로 4개 기업 중 가장 저평가 되어 있습니다. 중국평안보험은 생명보험, 손해보험 양 시장의 점유율이 높으며 핀테크&헬스케어 투자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4개 기업 중에서 성장성은 가장 높습니다. 중국태평양보험은 4개 기업 중 시장점유율은 가장 낮지만, 가장 높은 배당수익률이 예상 됩니다.

 

중국평안보험은 자본금 155조 원에 육박하는 중국의 최대 민영 금융 그룹입니다. 보험업을 기반으로 자회사를 통해 은행, 증권, 신탁, 자산운용, 핀테크에 이르기까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 금융 기업입니다. 2021년 중국평안보험의 영업이익 구성을 보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비중이 75.7%로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산관리 및 테크 분야가 현재 이익 기여도는 낮지만, 성장성이 높은 사업 분야입니다.

 

 

중국평안보험은 다른 보험사들 대비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it 기반의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중국의 대표 인터넷 플랫폼 기업인 알리바바, 텐센트 못지않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평안보험은 2004년 상장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상장 후 2020년까지 16년 동안 자본, 순이익, 배당금 모두 연평균 20%가 넘는 고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평안보험의 배당금 지급 추이를 보면 2017년부터 급격하게 증가한 이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배당 성향을 높였기 때문입니다. 2015년까지는 배당 성향이 10% 후반 수준이었지만 2017년부터 20% 후반대의 배당 성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배당성장주 투자로 중국의 보험 업종에서는 중국평안보험이 하나의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평안보험은 상해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